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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에서는 Mesh를 표현하는 여러가지 Data Structure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TMI(Triangle Mesh Information) Project #2 - Mesh를 표현하는 여러가지 Data Structure들
이전 포스팅에서는 컴퓨터가 Mesh Data를 읽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이 있고 무엇이 저장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현실세계에 있는 물체를 컴퓨터 세상에서 표현하고 싶다면
mathmakeworld.tistory.com
오늘은 이런 Mesh Data를 Rendering 해주고 여러 Mesh Processing 기능들을 제공해주는 VTK를 빌드하고 사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몇 개 있습니다.
- 압축을 풀어줄 수 있는 프로그램(알집, WinRaR, 반디집 등)
- CMake (이 포스팅에서는 3.19.2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 VisualStudio (이 포스팅에서는 2015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1. VTK
VTK는 Visualization Toolkit의 약자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Visualization에 특화되어 있으며 여러가지 Mesh관련 기능들을 제공해 줍니다.
VTK - The Visualization Toolkit
The Visualization Toolkit (VTK) is open source software for manipulating and displaying scientific data. It comes with state-of-the-art tools for 3D rendering, a suite of widgets for 3D interaction, and extensive 2D plotting capability. VTK is part of Kitw
vtk.org
위의 링크에 들어가시면 VTK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Build를 해보자
2.1 다운로드
그럼 VTK를 어떻게 내 컴퓨터에서 빌드하고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VTK를 다운받아야합니다. 위의 링크에서 Download에 들어가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현재(21년 06월 24일 기준) 최신 버전은 9.0.1 버전이고 이 버전으로 빌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맨 위에 Source에 있는 VTK-9.0.1.tar,gz를 다운받아 줍니다.
2.1 Cmake를 활용한 프로젝트 빌드
다운 받은 뒤에 적절한 곳에 옮긴 후(저는 D:/vtk 폴더를 만들어서 옮겼습니다.)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리고 Cmake를 통해 생성된 파일들을 저장하기 위해 D:/vtk 안에 build라는 폴더를 생성해 주었습니다. 그런 다음 Cmake를 실행하여 source 경로에 VTK-9.0.1을 설정해주고 build 경로에 D:/vtk/build를 설정해 주었습니다. (아래 그림 참고)

그 다음 Configure 버튼을 클릭하면 Visual Studio 버전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isual Studio 2015에 x64버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설정을 완료하신 다음에는 Finish를 누르면 혼자 열심히 일을 하다가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여러가지 설정을 해줄 수 있지만 그대로 넘어가셔도 무관합니다.

설정을 마친 뒤 Configure를 한번 더 누르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들이 하얗게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Generate 버튼을 누르게 되면 build 폴더에 열심히 파일들을 생성해 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build 폴더에 많은 파일들이 생겼다면 성공입니다!

2.2 header파일과 lib, dll 파일을 만들자!
여기까지 완료하였다면 build 폴더에 VTK.sln 파일이 있을 겁니다. 이 solution을 실행시켜 줍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주셔야합니다. 관리자 권한이 아닐 때 간헐적으로 Error가 생깁니다.) 그 다음 아래 그림처럼 ALL_BUILD 프로젝트를 Release와 Debug 모드 둘 다 빌드해줍니다. (시간이 꽤 걸립니다 ㅜㅠ)

이상 없이 Build가 되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239개의 성공 0개의 실패를 알리는 글이 나옵니다!

그 다음은 INSTALL이라는 프로젝트를 똑같이 Release, Debug 모드에서 빌드합니다.

빌드가 완료되었다면 Cmake에서 설정한 경로(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았다면 C:/Program Files/ VTK)안에 아래 그림과 같이 bin, include, lib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bin = .dll 파일들
- include = .h 파일들
- lib = .lib 파일들
각 폴더에는 위와 같은 파일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이제 컴퓨터에서 VTK를 사용할 준비는 다 끝났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VTK를 프로젝트에 설정하고 실제로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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