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시간에는 DirectX12를 활용한 Bloom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loom은 굉장히 밝은 물체를 봤을 때 생기는 현상을 모니터로 표현하는 것입니다.PostProcess를 통해 구현할 수 있으며 간단한 연산으로 구현할 수 있기에 적은 비용으로 이미지에 사실감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Bloom 효과를 실제로 구현한 모습부터 보겠습니다.밝게 빛나는 부분들 근처가 뽀얗게 보이는 효과가 바로 Bloom 입니다.Bloom 효과를 구현하는 과정을 이미지로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요약Rendering Pass는 크게 3 단계로 나뉩니다.첫 번째 Pass는 Render Original Scene Pass로 구체들을 기본적인 Phong Shading으로 렌더링하는 것입니다.다만 단순히 씬을 그..

개요이번 시간에는 Instanced Drawing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Instanced Drawing이란 같은 Geometry 여러 개를 하나의 DrawCall로 그리는 것을 뜻합니다.여기서 말하는 Instance란 한 번에 그려지는 개체들을 뜻합니다.DirectX12에는 DrawIndexedInstanced라는 함수가 있는데 여기 InstanceNum 인자로 5를 보내게 되면 5개의 Instance가 한 번의 DrawCall로 그려지게 됩니다.각 Instance 별로 별도의 Scale, Rotation, Translation, Color 정보를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물론 Instanced Drawing 대신 5번의 일반적인 Draw를 통해서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다만, 이렇게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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