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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큐브가 없으니 큐브를 먼저 만들자

  1.1 Unity로 1x1 큐브 만들기

    1.1.1 Cube에 Color 입히기

  1.2 Rotation 구현

  1.3 2x2 큐브로 확장

  1.4 Random Shuffle 구현

  1.5 3x3 큐브로 확장

 

2. 큐브가 있으니 강화학습으로 맞춰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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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로 1x1 큐브 만들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Cube의 각 면에 Color를 입혀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우리는 하나의 Cube를 만들었습니다.

 

이전 포스팅 결과 - 큐브 생성

먼저 이 큐브는 앞으로 Center로 쓰일 큐브입니다. 무슨 말인지는 이 포스팅이 끝날 시점에는 알게 되실겁니다!!

Center 큐브는 먼저 검은색으로 설정해볼건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Material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Assets 창에서 우클릭으로 Material을 하나 생성합니다.

 

Material 생성

저는 Cube의 이름을 CenterCube, Material의 이름을 CenterCubeM으로 지정하겠습니다.

생성된 Material과 Cube

이제 저희는 CenterCube의 색을 검은색으로 정했으므로 Material의 색을 검은색으로 설정해줍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CenterCube에 Material을 입혀주도록 하겠습니다. CenterCube를 선택 후에 Material을 Add Component로 Drag & Drop 해주면 Cube에 Color 적용이 완료됩니다. 실행했을 때 검정색 Cube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Cube의 입체감 있고 Color가 다른 6면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Center Cube를 제외한 총 6개의 0.9 크기의 작은 Cube가 필요합니다. 또한 Material도 각각 6개가 필요하죠! 그래서 이전과 위의 포스팅을 다시 따라하면서 총 6개의 큐브를 만들어 줍니다. 저는 TopCube - 노랑, BottomCube - 흰색, RightCube - 파랑, Leftcube - 초록, NearCube - 빨강, FarCube - 주황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scale 값은 0.9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0.9 크기의 6가지 Cube 생성 및 Material 설정

여기까지 했다면 이제 입체감 있는 Cube를 만들 기본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Code로 위치에 맞게 생성해주면 됩니다.

7개의 Cube 생성코드

위의 코드를 저장한 뒤 Unity를 키게되면 아래와 같이 7개 큐브를 넣어 줄 수 있게 됩니다. 코드에 대한 설명은 주석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Code 저장 후 Unity 화면

각각의 위치에 미리 생성해둔 Cube들을 Drag & Drop으로 넣어준 뒤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색 왜저뤠...

결과화면..... 색이 우중충하다..

색이 우중충한 이유는 바로! Light가 우중충하기 때문입니다! Light를 밝게 바꿔주면 좀 더 이뻐지겠죠?

Hierarchy 창의 Directional Light를 눌러서 색을 흰색으로 바꿔주고 Intensity 값을 1에서 1.8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이제야 이쁜 모습의 Cube가 생성됐습니다~!!

 

아름다운 큐브!

오늘은 입체감이 살아있는 1x1 color 큐브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Cube Rotation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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